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

야간형 인간의 수면 전략 실행기

by 김몬몬 2023. 9. 7.

야간형 인간의 수면 전략 실행기 

 

나는 정말 뼛 속 깊은 야간형 인간이다. 낮에는 많은 피로감을 느끼다가도, 밤이 되면 컨디션이 좋아지는 사람. 

일반적으로 세상은 낮을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나같은 직장인인 야간형 인간들은 제일 좋은 컨디션을 가질 수 있는 시간에 보통 생산적인 활동을 하기에 어렵다.  

 

낮에도 생산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 내가 실행한 수면전략을 공개한다. (일주일 실행하고 지금은 포기) 

 

1. 수면시각에 일정한 규칙성 부여하기

가능한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위해 노력했다. 

문제는 주말에 그 바이오리듬이 깨지면 안된다는 것인데, 주말이나 휴일에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2. 수면환경 조건을 최적화 하기 

암막커튼을 통해 침실을 어둡게 하고, 외부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했다.

 

3. 수면 직전 블루라이트 노출을 줄이기

잠자기 최소 1시간 전에는 휴대폰을 보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4. 카페과 알코올 섭취를 조절하기 

카페인은 오후 4시 이후에는 먹지 않았다. 

알코올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므로 최대한 줄이고자 했다. (하지만 쉽지 않았다.) 

 

5. 저녁식사 시간과 메뉴를 고려하기

저녁식사는 잠자리에 들기 최소 3시간 전에는 마쳐쏙, 가급적이면 가벼운 식사를 하거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저녁식단을 구성했다. 

 

6. 낮잠시간 조절하기

평일에는 회사생활 때문에 낮잠을 잘 시간이 없지만, 주말에는 보통 긴 시간의 낮잠을 자곤 했었는데, 

주말의 낮잠을 최대 20~30분으로 단축했고, 늦은 오후부터는 낮잠을 자지 않았다. 

 

 

 

 

위의 내용들을 하나하나 지킨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고, 지속하기에도 어렵지만 일주일 정도 되니 나같은 야간형인간도 편히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물론 지키기에는 정말 어렵다.) 

 

건강한 수면은 생산성 뿐만 아니라 일상의 품질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도 건강한 생활을 하실 수 있길 바라본다. 

 

 

반응형

댓글